진리를 탐구하고 지혜를 체득하여 자비를 실천하는

동국대학교 정각원

법요집

예경편_수계의식
등록일
2020-03-30
작성자
사이트매니저
조회수
148

1. 삼귀의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2. 반야심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 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 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 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 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 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 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3번)


3. 삼보를 청함 (인례자 선창, 수계자 후창)

향과 꽃으로 청하옵고, 향과 꽃으로 맞이하옵니다. 저희 수계제자 들이 일심으로 청하옵니다. 끝없는 허공 법계에 두루하신 일체의 모든 부처님과 모든 보살님, 가르침을 전해주신 제조사님, 광명회상 의 모든 호법성중님들께서는 이 도량에 강림하시어 저희들의 수계 를 증명하여 주시옵소서.


저희 수계제자는 시방삼세에 두루하신 일체 모든 부처님을 청하옵 니다(1배).

저희 수계제자는 사방삼세에 두루하신 일체 모든 가르침을 청하옵 니다.(1배)

저희 수계제자는 사방삼세에 두루하신 일체 모든 스님들을 청하옵 니다.(1배)

대자비를 베푸시어 이 금강계단에 강림하시어 저희들의 수계를 증 명하소서.


4. 계사를 청함 (인례자 선창, 수계자 후창)

저희 수계제자들은 지금 대덕 법사님을 청하여 우바새 우바이의 계사로 모시옵니다. 저희들은 이제 대덕 법사님을 의지하여 삼귀의 를 행하며, 오계를 받아 참된 불자가 되기를 다짐하오니 대덕 법사 님께서는 저희에게 청정한 계를 설하여 주시옵소서. 대자비로 저희들을 어여삐 여기소서(3배)


5. 개도(開導 : 계의 의의와 항목 해설)


6. 참회(계사 선창, 수계자 후창)

저희 수계제자들은 한량없는 옛적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어 아만과 게으름으로 많은 죄업을 지었습니다. 이제 저희는 몸과 말과 생각을 가다듬어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 하나이 다.

산 목숨을 죽인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남의 것 훔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삿된 음행 범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거짓말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꾸밈말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이간질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나쁜 욕설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욕심부린 중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성질부린 나쁜 버릇 이제 참회하옵니다. 어리석은 생각들 이제 참회하옵니다.

백겁천겁 쌓인 죄업 한 생각에 없어져서 마른 풀을 불태우듯 흔적 조 차 없애이다. 죄의 자성 본래없어 마음따라 일어난 것, 마음 한 번 없어지면 죄업 또한 사라지고 죄도 악업도 없어져서 마음까지 공하 여지이다.


7. 연비

참회진언 (연비가 끝날 때까지)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8. 삼귀의(계사 선창, 수계자 후창)

저희 수계제자들은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1배) 이후부터 생명을 버리는 한이 있어도 부처님만을 믿고 따를 것을 맹세합니다.


저희 수계제자들은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1배) 이후부터 생명을 버리는 한이 있어도 부처님의 가르침만을 지닐 것을 맹세합니다.


저희 수계제자들은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1배) 이제부터 생명을 버리는 한이 있어도 스님들을 따를 것을 맹세합 니다.


9. 수계

계 사: 첫째, 자비한 마음으로 살생을 하지말라. 자비로서 모든 중생을 아끼고 사랑하라. 이것이 선남자 선여인의 계이니 그대들은 몸과 목숨을 다하여 능히 지키겠는가

수계자: 지키겠습니다.

계 사: 둘째, 주지않는 것을 훔치지 말라. 이웃을 위하여 힘껏 베 풀어라. 이것이 선남자 선여인의 계이니 그대들은 몸과목숨을 다하 여 능히 지키겠는가

수계자: 지키겠습니다.

계 사: 셋째, 가정에 충실하고 사음을 하지 말라. 몸과 마음을 청 청히 닦으라. 이것이 선남자 선여인의 계이니 그대들은 몸과 목숨 을 다하여 능히 지키겠는가

수계자: 지키겠습니다.

계 사:넷째, 신의를 굳게 하고 거짓말 하지 말라. 진실을 말하고 약속을 지켜라. 이것이 선남자 선여인의 계이니 그대들은 몸과 목 숨을 다하여 능히 지키겠는가

수계자: 지키겠습니다.

계 사: 다섯째, 마음을 맑게 하고 과음을 하지 말라. 항상 맑은 정신으로 깨어 있으라. 이것이 선남자 선여인의 계이니 그대들은 몸과 목숨을 다하여 능히 지키겠는가

수계자: 지키겠습니다.


10. 계첩수여


11. 정근(다함께)


나무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12. 발원문


오늘 이 성스러운 동국의 금강계단에서 수계를 받은 저희 수계자 들은 지극한 마음으로 삼보님전에 발원하옵니다. 이제 저희들 모두 는 부처님 전에 삼귀의를 다짐하고 5계를 받아 부처님을 믿고 받드 는 참다운 불제자들이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불자로서의 의무와 행 실을 다하오리다. 거룩하신 부처님, 저희에게 가피를 드리우사 저희들이 앞으로 걸 어나가는 길을 밝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중생의 우매함으로 어리 석음을 법하지 않게 하여주시고,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참되고 진실되게 살아가도록 이끌어 주시옵소서. 저희들이 하는 일들마다 부처님의 자비로운 은덕이 함께 하고 있음을 알게 하여 주시고, 저 희에게 지혜와 용기와 힘을 주시어 모든 고난을 극복해 나가도록 가호하여 주시옵소서. 이제 오늘 받아지닌 수계공덕을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베풀어 모두가 지혜로운 마음을 일으키어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얻게 하여 주시고, 자비를 실천하여 사랑과 기쁨이 충만된 삶을 살아가게 하 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마침내 이 땅위에 부처님의 불국정토가 이룩되기를 발원하옵니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13. 사홍서원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번뇌를 다 끊으오리다.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